오랫동안 사용하고 있는 구형 노트북의 HDD가 하루이틀 하면서 속도가 떨어져서 특가 뜨기만 기다리고 있었는데 MLC 방식의 SSD인 JWORKS SSD가 특가로 나와서 뒤도안보고 바로 구입했습니다.
저는 옥션 전용카드가 있어서 쿠폰사용 + 카드 할인까지 3만원 중반대로 구입했습니다.
오늘 날짜로 윈도우 체험지수 테스트 해봤더니 하드가 가장 점수가 낮습니다. 5.9점 ㅠㅠ
속도 체크를 해보아도 읽기 80MB/S 쓰기 80MB/S
부팅도 오래걸립니다.
주문한 다음날에 바로 도착했습니다. 심플한 패키징으로 구성되어 있고 서비스로 보내주신 브라켓도 같이 배송되었습니다. 저는 노트북에 사용할 것이라서 필요는 없지만 데스크탑도 여러대 있어서 언젠가는 요긴하게 사용 하게 될 듯 합니다.
은색이 스뎅? 이 유행하는 요즘 트렌드와 잘 어울립니다.
브라켓도 서비스지만 허술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노트북 뒷면을 뜯어보니 중앙에 충격완화를 위한 고무가 덧대어진 hdd가 보입니다.
기존의 구형 hdd를 떼어냅니다. 씨게이트 제품이네요.
브라켓이 붙어있는 hdd와 jworks의 ssd 비교 샷입니다.
노트북용 브라켓을 hdd에서 떼어내서 ssd에 고정시킵니다.
hdd 분리완료, jworks ssd 장착 완료.
윈도우를 설치하고 기본 셋팅 마치고 체킹 프로그램을 실행해 봤습니다.
먼저 윈도우 체험지수를 돌려봅니다.
제일 꼴찌였던 최하위 주 하드 디스크가 윈도우7에서 최고점수인 7.9로 올라갔습니다. ㅠㅠ
윈도우를 새로 설치했더니 그래픽 점수도 조금 올라갔네요 허허
제일 첫 벤치마크 돌려본 속도와 비교하면 넘사벽으로 올라갔습니다. mlc를 산 보람이 있습니다.
sata3방식의 노트북이라서 jworks ssd가 낼 수 있는 최대치까지 속도가 나온 듯 보입니다.
쓰기속도가 너무 느리다고 하는데 원래 ssd나 메모리는 타사도 용량이 커질수록 쓰기 속도가 빨라집니다. 128gb 에서는 개긴도긴입니다. 저는 부팅속도와 기본 속도만 조금 안정적으로 빨라지기를 원했기에 가장 가성비가 좋은 128gb로
구입하였습니다. 3년 무상이라고하니 ssd 수명이 끝나기전까지는 무사히 잘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